티스토리 뷰

반응형

칸 영화제는 매월 5월 프랑스 남부 지방의 작은 도시 칸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영화제 입니다. 우리 나라 영화와 배우가 칸 영화제에서 수상한 적이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예전 포스팅에서 한국 영화와 배우가 어떤 상을 수여했는지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의 3대 영화제에서 수상한 한국 영화와 배우

최근 몇 년간 한국 영화가 국제적인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럽 주요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와 배우들이 지속적으로 상을 받고 있습니다. 유럽의 3대 영화제는 칸 영화제, 베니

misoweal.com

 

제 76회 칸 영화제 기본정보

76회 칸 영화제

일정 2023년 5월16일(화) ~ 2023년 5월27일(토)

개막작 : 'JEANNE DU BARRY'

폐막작 : 홍상수 감독의 '우리의 하루'

칸 영화제
제 76회 칸 영화제 개막작과 폐막작

 

지난해 탕웨이가 열연한 '헤어질 결심','브로커' 등이 경쟁 부분에 진출해 수상했던 것과 달리 올해엔 경쟁 부분에 초청된 한국 작품은 없습니다. 하지만, 총 7편의 한국 영화 신작이 칸 영화제를 통해 세계 관객들과 만나게 됩니다.

 

 

1. 거미집 (Cobweb, 2022)

제 76회 칸 영화제에서 가장 눈에 띄는 한국 영화는 비경쟁 부분의  배우 송강호와 김지운 감독이 다시 뭉친 영화 ‘거미집’입니다. 1970년대 유신 시절, 결말을 다시 찍으려는 영화감독(송강호) 이 검열 당국의 방해와 비협조적인 배우·제작자들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는 영화입니다 . 2006년 ‘괴물’로 칸에 입성해 지난해 ‘브로커’로 한국 최초 남우주연상까지 거머쥔 송강호는 ‘거미집’으로 8번째 칸을 찾게 되었습니다. 김지운 감독은 '달콤한 인생(2004)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으로 이 부분에 초정된 바 있죠. 비경쟁 부분 초청작은 공식 후보에서는 제외됩니다. 하지만, 경쟁 부분 진출작을 선보이는 뤼미에르 극장에서 똑같이 상영될 만큼 주목받는 부분이랍니다.

칸 영화제 거미집
제 76회 칸 영화제 김지운 감독의 거미집

 

 

 

2. 화란 (Hopeless, 2022)

한류스타 배우 송중기는 김창훈 감독의 첫 장편 ‘화란’으로 데뷔 15년 만에 처음 칸의 레드카펫을 밟게 되었습니다. ‘화란’은 비참하고 지옥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조직 세계에 발을 들인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송중기)을 만나면서 펼쳐지는 영화입니다.  재능 있는 젊은 감독을 발굴하고 독창적인 작품을 소개하는 부문인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시선 진출작은 이부분의 대상, 심사위원상, 감독상 등을 받을 수 있으며, '화란'이 김창훈 감독의 데뷔작이므로, 그 해 최고의 신인 감독에게 주는 황금카메라상 후보이기도 합니다. 

칸 영화제 화란칸 영화제 화란
제 76회 칸 영화제 김창훈 감독의 화란

 

 

3. 잠 (2022)

잠은 유재선 감독의 첫 장편 영화입니다. 잠은 프랑스 비평가 협회 신인 감독의 작품을 소개하는 비평가 주간에 진출했습니다. 행복한 신혼부부 현수(이선균)과 수진(정유미)을 악몽처럼 덮친, 남편 현수의 수면 중 이상행동, 잠드는 순간 시작되는 끔찍한 공포를 이겨내려는 신혼 부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잠'역시 유재선 감독의 데뷔 영화인만큼 황금카메라 상 후보중 하나입니다. 

칸 영화제 잠칸 영화제 잠
제 76회 칸 영화제 유재선 감독의 잠

 

 

4. 탈출 : 프로젝트 사일런스 (PROJECT SILENCE, 2021)

이선균과 주지훈 주연의 영화 '탈출:프로젝트 사일런스'기 부산행, 공작, 헌트를 이어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분에 초청되었습니다. 미드나잇 스크리닝은 스케일이 큰 대작이나 액션, 장르물을 선보이는 섹션입니다. 김태곤 감독의 연출작이며, 배우 이선균이 딸과 함께 재난 상황에 맞닥뜨린 차정원을 맡았고 주지훈이 레커차 기사 조박 역을 연기했습니다. 배우 이선균은 출연작 '잠'과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2편이 한꺼번에 칸에 초청받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네요. 영화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짙은 안개 속 붕괴 직전의 공항대교에 고립된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토리입니다.

칸 영화제 프로젝트 사일런스칸 영화제 프로젝트 사일런스
제 76회 칸 영화제 김태곤 감독의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5. 우리의 하루 (In Our Day, 2023)

홍상수 감독은 '칸의 단골' 감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홍상수 감독은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극장전'(2005), '다른 나라에서'(2012), '그 후'(2017) 4편으로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는 등  총 11번 칸에 초청되었습니다. 우리의 하루는 감독주간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감독주간은 프랑스 감독협회가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을 소개하는 부문으로, '우리의 하루'가 폐막작에 선정되었습니다. 연인 김민희와 많은 말이 나오는 감독이지만, 실력이 있는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번 우리의 하루에도 연인 김민희, 기주봉, 송선미 등 오랫동안 함께해온 배우들이 대거 출연합니다.

칸 영화제 홍상수 우리의 하루칸 영화제 홍상수 김민희 우리의 하루
제 76회 칸 영화제 홍상수 감독의 우리의 하루

 

 

 

6. 이씨 가문의 형제들 (Issi gamunui hyeongjedeul , 2022)

전 세계 영화학교 학생들의 단편을 선보이는 라 시네프(시네파운데이션) 부문에 한국 단편 2편 초청된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서정미 감독의 졸업 작품 '이씨 가문의 형제들'이 첫 번째 단편이며, 25분짜리입니다. 할아버지의 유일한 유산인 시골집이 장손에게 넘어가게 되면서, 이 소식을 듣게 된 엄마가 이를 가만히 두고 볼 수 없게 된 이야기입니다.

칸 영화제 이씨 가문의 형제들
제 76회 칸 영화제 서정미 감독의 이씨 가문의 형제들

 

 

7. 홀 (Hole)

두번째 단편영화는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황혜인 감독의 '홀'입니다. 영화는 한 남매의 집을 방문한 사회복지사가 방 안에서 커다란 맨홀을 발견하고, 아이들에게 그곳에 들어가라고 제안받는 이야기입니다. 음산한 분위기와 묘한 긴장감이 돋보인다고 합니다.  KAFA작품이 칸 영화제에 초청된것은 2009년 조성희 감독 '남매의 집' 이후 14년만이라고 합니다. 

칸 영화제 홀칸 영화제 홀
제 76회 칸 영화제 황혜인 감독의 홀(Hole) 

 

 


reference

KMDb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한국영상자료원

DAUM  영화정보

반응형